본문 바로가기

◈ 국제캐쉬플로우강사협회/소개

캐쉬플로우 보드게임은 무엇인가요?

 

012

 

캐쉬플로우 보드게임은 '부자아빠 가난한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가 만든 금융게임으로써,

누구나 빠르고 쉽게 '금융IQ'를 높혀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는 보드게임입니다.

 

 

캐쉬플로우 보드게임 판

    캐쉬플로우 보드게임의 룰을 한번 알아봅시다.

    가운데에 있는 동그란 트랙을 우리는 매일매일 돌고 있습니다. 출근을 하고 기회를 찾고 월급을 받고 아이를 가지거나 소비를 합니다. 요즘 같은 Covid19의 습격 때문에 일시적으로 직장을 잃기도 합니다. 우리 모두 매일매일 쳇바퀴를 도는 것과 같은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모두가 같은 상황에 처해 있지만 누군가는 이 안에서 기회를 얻어서 지긋지긋한 쳇바퀴 인생을 끝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금융IQ를 높혀서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을까요?

1. Opportunity (기회)

기회는 Big Deal과 Small Deal로 나뉘어 있습니다. 큰 기회는 내 수중에 돈이 $5000 이상 가지고 있을 때 열어보면 좋고 작은 기회는 반대로 $5000달러 이하일 때 열어보면 좋습니다. 큰 기회에서는 부동산이나 사업체, 프랜차이즈 등의 큼직한 매물들이 주로 있습니다. 작은 기회에서는 주식이나 채권, 작은 사업체 그리고 마찬가지로 부동산이 나옵니다. 여러분이 가진 돈으로 이러한 기회들에 투자를 할 지 안할지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2. Charity (기부)

기부 칸에 말이 멈춘다면 여러분은 기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다. 만약 기부를 한다면, 3턴 동안 주사위를 두개씩 던질 수 있습니다. 더 빠르게 월급날을 지나갈 수 있는 이점이 있지만 이 역시 선택사항입니다.

3. Market (마켓)

큰 기회나 작은 기회에서 나온 매물들을 구매 하겠다는 사람이 나타납니다. 물건을 가진 플레이 모두는 마켓에서 제시하는 가격에 팔 수 있고, 이자율의 상승이나 하락같은 시장의 변화가 이 카드에서 결정됩니다.

4. Pay Day (월급날)

우리가 늘 기다리는 월급날 입니다. 월급은 월급 칸에 멈추거나 지나갈 때, 꼭 은행에 달라고 이야기를 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월급은 우리가 지켜야 한다는 교훈을 주기 위해서 입니다.

5. DooDad (단순지출)

이 칸에 멈추면 DooDad 카드를 뒤집어야 하고 이 카드는 선택을 할 수 없이 무조껀 지출을 해야 합니다.

6. Baby (출산)

인생을 살아가다보면 의도하지 않게 자녀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녀는 고정적인 지출을 사용하게 만들기 때문에 나의 경제적 자유를 느리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최고 3명까지 출산이 가능합니다. 출산율이 낮아진 지금에 출산은 축복 받을 일이지만, 나의 제무재표에는 큰 타격을 입히기도 합니다.

7. Downsized (일시해고)

'다들 이런일이 있어?' 라고 했었던 칸인데 안타깝게도 2020년 Covid19의 유행으로 현실이 되었습니다. 무급으로 휴직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며, 요즘 가장 공감을 많이 받는 칸이기도 합니다. 이 칸에 멈추게 되면 한달 지출을 무조껀 모두 내고 2턴을 쉬어야 합니다. 내가 직장을 잃더라도 고정지출(대출금, 월세, 공과금 등등)은 계속해서 내야 하기 때문이입니다.

 

 

캐쉬플로우 게임에서 작성해야 하는 재무제표

 

'로버트 기요사키'가 이야기하는 '경제적 자유'는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바로 왼쪽 위의 Passive Income(자산 수입)이 나의 한달 지출보다 높아지면 경제적인 자유를 얻어 쳇바퀴를 탈출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일을 하지 않아도 내가 한달에 사용하는 고정 지출보다 더 많은 금액이 들어온다면, 나는 돈을 벌기 위해 출근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로버트 기요사키'가 알려주고 싶은 'CashFlow'의 개념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자산 수입은 여러분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더 이상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돈을 버는 것에서 해방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먹고 살기 위해 돈을 벌지 않아도 된다면 무엇을 하고 싶으신가요? 하고 싶은 것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 모두 먹고 살기 위해 일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로버트 기요사키'는 캐쉬플로우 보드게임을 통해서 무엇을 알려주려고 했을까요?

  '로버트 기요사키'는 월급이 많고 적고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금융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잘 이용한다면 경제적인 자유를 얻을 수 있고 그러한 자유를 얻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사회는 더욱 윤택해 질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얼마전 봉준호 감독이 오스카 수상 소감에서 이야기 했던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이다' 라는 이야기는 우리 누구나 사회에 좋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야기로 들렸습니다. 누구나 먹고사니즘에서 벗어나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은 세상을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젊어서 경제적인 자유를 얻는 것이 그래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 게임은 그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여러분께 증명해주고 있습니다.